침구 세탁방법

Cotton / Linen 면, 마 소재

린넨은 아마(亞麻)의 실로짠 얇은 직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서 의류부터 침구, 커튼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가공되어 나옵니다.
역사적으로도 가장 오래된 직물로 알려져 있으며 강한 인장강도를 갖고 있으며 청량감이 있는 직물입니다.
자연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린넨과 면섬유는 점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광목, 아사 등 면제품이 다양한 패턴과 분위기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린넨 제품과 같은 경우에는 면소재 보다 더 네츄럴한 질감과 뛰어난 흡수성으로 침구 소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세탁방법

비누나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물 온도가 30도 이상일 경우 원단의 수축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린넨은 천연 섬유로 방축 가공원단이라도 3~7% 수축 현상이 있을 수 있으며 세탁 후 뻣뻣했던 핸드필이 부드러워 집니다.)
염색물일 경우 절대 물에 오래 담궈두셔서는 안됩니다.
(탈색 및 이염의 원인)
요즘 많이 사용되는 드럼세탁기의 건조 코스는 절대로 사용하지 마세요.
탈수 시간은 짧게 하여 원단에 구김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탈수 후 바로 그늘에서 건조합니다.

Silk / Rayon 실크, 인견

실크 제품은 크게 100% 실크와 실크혼방, 폴리시크로 구분됩니다.
100% 실크 제품은 고급스러운 광택감과 럭셔리한 소재감으로 고급 침구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의 어려움으로 실크혼방이나 폴리시크가 더욱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시크는 실크에 비해 낮은 가격과 실크의 광택감을 비슷하게 연출할 수 있어 커튼 및 침구의 수요가 많은 원단입니다.

세탁방법

- 실크/실크 혼방
반드시 드라이 크리닝 하세요.
- 인견/폴리 시크
물에 젖으면 강도가 50% 정도 감소되므로 세탁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주물러 빠는 것이 좋고 세탁기를 사용할 시에는 반드시 세탁망에 넣어 찬물로 세탁하세요. 찢어질 우려가 잇으므로 큰 힘을 가지지 말고 세탁망에 넣어 단시간 탈수 후 건조합니다.
인견 원단의 경우 첫 세탁시 10% 가량 줄어들 수 있으며 2~3일 사용 후 약간 복원됩니다. 그 이후 세탁시에는 더 이상 줄지 않습니다.
단, 뜨거운 물로 세탁하지 마세요. 천연섬유 특성상 반으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Jaquard / Tafta 자가드, 타프타

자가드란 직물의 짜임 자체로 패턴을 표현할 수 있는 직물로서 중후하고 깊은 멋이 특징입니다.
전용기계를 사용하여 독특한 질감으로 직조하는 원단입니다. 커튼, 침구류 등에 폭넓게 사용됩니다.
침구용도로는 면혼방 자가드가 좋습니다.

세탁방법

드라이크리닝을 권장합니다.
첫세탁은 반드시 드라이크리닝을 해주세요.
이후 홈세탁 하실 때에는 일반적으로 열에 민감하여 변형이 쉽기 때문에 30도 이하의 온도에서 세탁을 해야하며 세제는 비누나 중성세제를 사용하세요.
세탁 중 오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단독세탁을 해야하며 건조시 그늘에서 말려야 탈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침구 세탁 요령

1. 세탁망 사용

레이스나 자수 보호를 위해 뒤집은 다음 지퍼를 채워 세탁망을 이용하면 세탁 중 발생하는 사고를 7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면 소재라도 세탁망을 사용하면 보풀이 생기는 것을 많이 방지해 줍니다.

2. 중성세제 사용

침구류는 여러 소재물이 혼합되어 만들어졌으며 진한색의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표백성분이 포함된 일반세제를 사용할 경우 탈색 및 이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드럼세탁기 사용

드럼세탁기로 인한 침구 훼손이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중 각별히 주의해야할 사항은 ‘열건조 코스’입니다. 이 코스를 사용할 경우 원단 수축이 100% 발생되며 이 경우 소비자의 세탁과실로 처리됩니다.

4. 그늘건조

충분히 헹궈지지 않은 침구를 햇볕에서 건조할 경우 변색의 위험이 있습니다. 부득이한 일광건조는 완전 건조 후에 하셔야 합니다.

5. 드라이크리닝

워셔블 세탁이 가능한 소재라도 첫 세탁은 드라이크리닝을 해주시면 형태 변형을 방지해주고, 수축률이 완화됩니다.
드라이크리닝 후에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널어 화학적 잔여물을 날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침구류는 한가지 섬유 뿐만 아니라 2~3종의 섬유를 혼합하여 작업한 상품이 대부분이므로 세탁에 약한 섬유를 기준으로 하여 세탁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또한 물세탁 후에는 그늘에 널어 덜 마른 상태로 낮은 온도의 다림질(스팀다리미)이 좋습니다.

블로그카페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